세계 유일의 프리미엄 콤팩트카를 주장하는 미니가 대대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미니는 현재 3세대 두번째 부분변경 모델까지 출시한 상태이며, 차세대인 4세대에서는 부분 전기화를 시작하고 5세대에 이르러서는 완전 전기화를 통한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거듭날 예정이다.

미니의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 과정 성패는 미니가 현재 준비 중인 4세대의 성공적인 개발에 달려 있다. 미니는 최근 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미니 4세대로 추정되느 테스트카를 주행하며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해외 한 자동차 언론이 극한지에서 테스트 중인 미니 4세대 순수 전기차를 포착했다. 미니 4세대 순수 전기차는 미니의 본고장 영국이 아닌 미니가 속한 BMW 그룹과 협업 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 그레이트 월(Great Wall)에서 제작한다. 4세대 순수 전기 미니는 현재 3도어 해치 모델이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향후 미니의 새로운 크로스오버 모델도 추가될 예정이다.

미니 3도어 해치 순수 전기차와 베일 속에 쌓인 미니 크로스오버 순수 전기차를 제외하곤 다른 모델은 기존처럼 영국 미니 공장에서 제작을 담당한다. 4세대 미니에 대한 구체적인 디자인과 사양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루머에 따르면 3도어 해치 모델의 경우 현행 모델보다 크기를 줄여 미니 본연의 크기를 지닐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미니 컨트리맨의 경우 새로운 미니 크로스오버 모델의 추가로 판매 간섭을 피하기 위해 크기를 더욱 키울 전망인데, 현행 BMW X1과 맞먹는 크기를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미니 컨버터블은 현행 모델과는 다른 형태로의 변화가 예상되며, 고성능 내연기관 모델인 JCW 역시 4세대까지는 그대로 유지한다.

4세대 미니는 오는 2023년 공개가 예정돼 있으며, 2024년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플렉스 MOTORPLE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